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건강증진학교란?

배경
  • 건강한 어린이
  • - 학업성취도가 높다는 많은 연구 결과가 있음(Leger, 1999)
  • 어릴 때 잘못 형성된 불건강한 건강습관
  • - 성인기의 질병발생으로 이어짐
  • - 의료비의 증가요인과 삶의 질의 저하로 이어짐
  • - 2012년 65세 이상 노인진료비가 전체의 34.4%(국민건강보험통계, 2013)
  • 소아·청소년기에 형성된 건강한 생활습관
  • - 개인이 일생동안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는데 매우 중요한 토대가 됨
  • 건강증진학교사업은
  • - 학교를 학생 및 교직원의 건강에 도움이 되는 종합적인 상황으로 만들고
  • - 또한 지속적으로 학교와 학생 및 교직원의 능력을 강화하는 것임
추진과정
  • 2009년 시범사업(16개교)
  • 2010~2011년 연구사업(2010년 16개교, 2011년 31개교)
  • 건강증진모델학교사업(‘2012 창의경영학교 지원 사업’의 일환)
  • - 2012년 98개교(초등학교 60교, 중학교 31교, 고등학교 7교)
  • - 2013년 85개교(초등학교 52교, 중학교 28교, 고등학교 5교)
건강증진학교란?
  •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증진을 통해
  • 교육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고,
  • 학교에서 건강한 생활습관을 익히고 실천하게 함으로써
  • 평생건강의 기틀을 마련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을 목표로 함
건강증진학교 사업의 목적
  • 학교 스스로 학교의 총체적인 건강수준을 진단하고
  • 학교건강증진을 위해 전체 교직원·학부모·지역사회가 협력하여
  • 학교의 건강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나갈 수 있는 풍토를 조성하고,
  • 역량을 강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음(교육과학기술부, 2011)
  • 건강증진학교 사업을 위한 사업수행절차는 [그림 1]과 같음
    1. · 모듈 1 : 사업추진체계 구축
        - 1단계 : 사업수행흐름도 작성
        - 2단계 : 추진체계구축 및 업무분장
        - 3단계 : 외부자문위원회 구성 및 지역사회 연계
    2. · 모듈 2 : 건강증진학교 운영방침 결정
        - 1단계 : 학교 및 지역사회 현황분석(보건수요 및 자원조사)
        - 2단계 : 운영방침(학교보건정책) 개발
        - 3단계 : 사업의 우선순위 결정(PATCH, Bryant 방법)
    3. · 모듈 3 : 건강증진사업의 실행
        - 1단계 : 사업별 계획서 작성(목적, 목표, 대상, 평가지표 ,일정, 예산, 인력 등)
        - 2단계 : 학교건강증진사업을 교육과정과 연계
        - 3단계 : 사업의 실행
    4. · 모듈 4 : 평가 및 환류
        - 1단계 : 평가(자체평가, 외부평가)
        - 2단계 : 분석(성공요인과 실패요인의 분석)
        - 3단계 : 환류(프로그램에 반영)

건강증진학교는 Top-down(상명하달) 방식의 학교보건사업이 아니라 학교의 보건문제와 학생, 교사 및 학보모의 요구를 기반으로 건강증진사업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Bottom-up(민주적) 방식의 건강증진사업을 실시함학교가 이와 같은 건강증진학교사업을 위한 모든 여건을 갖추고 있지 못할 뿐 아니라 학교는 지역사회의 한 부분이므로 지역사회의 관심과 지원 및 협력을 필요로 함